20대에 당연하다고 생각한 것들 20가지

  1. 초대 받은 결혼식에 전부 갈 필요는 없습니다.
    친한 사이가 아니라면, 몇 년간 서로 안 봤다면 굳이 결혼식에 가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상대도 충분히 이해합니다.
  2. 가끔식 나가 노는 건 물론 필요합니다. 하지만 집에서 휴식을 취하고 재충전하는 것도 굉장히 가치 있는 일입니다.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압박감 없이 집에서 푹 쉬셔도 괜찮습니다.
  3. 연애하는 건 좋습니다. 단, 괜찮은 사람 만 만나십시오. 나쁜 사람은 어떻게 해도 나쁜 사람이고, 사람은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누군가를 바꿀 수 있다는 생각은 버리십시오. 나쁜 사람과 엮일 것 같다면 최선을 다해 피하세요.
  4. 원하던 직업을 갖지 못했더라도 당황하지 마세요. 당신에게는 시간이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은 다 꿈을 이루고 잘 나가는 것 같다면 그것은 환상에 불과합니다. 당신은 아직 젊고 당신의 미래는 아직 불확실적일 것 입니다. 20대 후반에 무언가를 이룬 사람은 극소수입니다.
  5. 그러나 꿈을 이루기 위한 무언가를 시작하도록 하세요. 소설을 쓰든, 공부를 하든, 그림을 그리든…. 진짜 이루고 싶은 것을 위해 하루 한시간씩이라도 투자하기 시작하세요. 지금 놓아버리면 영원히 못할 수도 있습니다.
  6. 유행 타는 옷보다는 비싸고 클래식한 아이템 하나를 사세요. 트렌디하고 저렴한 원피스, 티셔츠, 좋습니다. 그러나 몇년이 지나도 당신이 계속 쓸 그런 아이템 하나가 당신을 더 빛나게 합니다.
  7. 운동을 하세요. 나만의 시간을 갖기는 어렵고, 그 시간을 운동에 쓰는 건 더 어렵습니다. 그러나 지금 시작하지 않으면 당신의 몸은 금방 망가질 거에요.
  8. 혹시 아직 시작하지 않았다면, 저축하세요. 저축을 한다는 건 미래를 생각한다는 겁니다. 아무리 적은 돈이라도 꾸준한 적금은 미래의 자산이 됩니다.
  9. 일주일에 한번은 부모님께 안부전화를 하세요. 독립하였다고 부모님께 소홀하면 나중에 반드시 후회하게 되어 있습니다.
  10. 가까운 친구와 둘만의 시간을 보내세요. 나이가 들수록, 일이 바쁠수록, 친구와 둘만의 시간을 보낼 기회가 많이 줄어듭니다. 자연스러운 현상이겠지만 애인이 생겼다고 일이 바쁘다고 뒤 안 돌아보는 그런 친구가 되어버리지 않도록 자주 친구와 시간을 보내세요.
  11. 나쁜 친구는 떠나보내세요. 만날 때 마다 힘이 빠지거나 기분이 나빠지거나 당신의 자존감이 낮아지는 그런 친구가 있다면 과감히 헤어지고 좋은 친구를 사귀는 편이 좋습니다.
  12. 회사에서 당신의 권리를 제대로 주장하고, 상사와 대화하세요. 당신이 가만이 있는다고 그걸 알아주는 동료는 아무도 없습니다. 고분고분한 사원이 되는 것 보다는 내가 원하는 프로젝트, 억지로 떠맡지 않아도 되는 일 등에 분명하게 의사표시를 하는 것이 당신의 커리어에도 회사 생활에도 분명히 도움이 될 것 입니다.
  13. 가끔은 사치를 부리세요. 스파, 마사지, 비싼 샵에서 하는 헤어, 좋은 와인 한 병, 스스로에게 주는 선물이라는 걸 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보세요.
  14. 과음은 독이 됩니다. 마셔라 부어라 하는 것이 즐거운 일은 아닙니다. 술은 적당히 하루에 한 두잔 하도록 하세요.
  15. 피부에 신경 쓰세요. 피부노화가 시작됩니다. 선크림은 꼭 바르시도록 하세요.
  16. 인생에 회의가 와도 괜찮아요. 내가 원하는 직업일까 유명한 작가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아직 기회가 있을까 결혼해야 하지 않을까 온갖 생각과 고민들에 잠기는 날이 오겠지요. 그러나 이 시기는 당연한 것이고 지나갈 것입니다.
  17. 당신보다 어린 사람이 더 성공한 걸 보고 충격 받을 겁니다. 그러나 괜찮습니다. 당신에겐 당신의 인생이 있습니다. 남과 비교하지 말고 당신의 길을 걸어나가세요.
  18. 새로운 취미를 가지거나 한번도 안해본 것을 해보세요. 학교를 졸업하였다고 배움도 멈췄다고 생각하는 건 너무나 어리석은 짓입니다. 당신과 취향도 취미도 비슷한 사람들과 교제하는 소중한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19. 몸은 예전같지 않습니다. 식습관을 건강하게. 인스턴트 보다는 샐러드와 같은 유기농 식품들을 찾아보도록 해보세요. 하루 이틀 먹다보면 몸도 개운하게.
  20. 가장 중요한 것 : 스스로에게 항상 정직, 성실해야 합니다.

Author: 김동주

신문사를 4년간 경영하였고, 현재 발행인겸 편집인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사람들과 어울리고, 대화하며,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인터넷개인방송과 뉴스를 즐겨보며, 한국미디어 실태를 공부하며, 미디어혁신에 대해 고민합니다.